ID Password  
  Forgot Password or ID | Sign Up  
 
     
Welcome to KoreanFest.com

박선영 (물망초 재단 이사장)




박선영 (물망초 재단 이사장) 

오늘 저녁도 다래순, 엄나무순, 삼잎나물, 머우잎 등 산채정식같은 한 상 가득 봄나물들을 거하게 먹었다.

나물을 좋아하시던 친정어머니, 시어머니 덕에 소시적부터 나물의 미묘한 맛의 차이를 느끼며 봄가을로 나물은 숱하게 먹어왔지만,

나물을 내 손으로 직접 따고 뜯고 뽑고 솎기 시작한 것은 10년도 채 되지 않는다. 정확하게는 9년 전, 제법 깊은 산속에 물망초학교를 짓고 대안학교를 하기 시작하면서 부터다.

탈북자들 가운데 5살부터 25살까지 북한에서 공부할 기회가 없었거나 홀로 탈북해 한국에 온 친구들, 또는 부모가 있어도 무슨 이유로든 함께 살 수 없는 친구들을 위해 1대1 맞춤교육을 하던기숙학교가 바로 물망초 학교였다.

개교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유난히 작은 키에 버짐이 얼굴과 머리까지 번지고 눈동자만 반짝이던 아이가 들어왔다.

늦봄의 어느 일요일, 늘 그렇듯이 학교에서 점심 준비를 하고 있는데 그 녀석이 들어와서는 취나물 을 삶고 있는 내게

'어? 취나물이네? 그거 저 산 무덤 아래에 많던데 거기서 따오셨어요?' 이러는 거였다.

내가 '정말? 산소 밑에 취나물이 많아? 근데 니가 어떻게 이게 취나물인지 아니?' 그러자 옆에 있던 생활교사가 '걔는 모든 나물을 다 알아요. 식용인지 아닌지도 다 알구요,

먹어야 하는 계절도 알고, 먹는 방법도 나물별로 다 알고, 심지어는 효능까지 엄청 잘 알아요'.

그랬다.  그 녀석은 모든 풀과 나무, 초근 草根에 관한 한 척척박사였다.

그 녀석은 개성 근처에 살다가 두 살 많은 누나가 굶어 죽자 아버지가 이 녀석을 데리고 무작정 걸어서 백두산근처까지 왔고 탈북 비용을 벌기 위해 백두산 근처에서 만 4년 동안이나 약초를 캐서 파는 일을 했단다.

겨울에 캐는 약초도 있다나?

그리고 탈북할 때는 그 약초자루 속에 숨어서 두만강을 건넜다는 것이다.

그제서야 생각이 났다. 이 녀석의 입학상담을 하면서 '탈북하느라 힘들었지?' 라고 물었더니 그 녀석은 '아니요. 전혀 안 힘들었는데요' 라며 자기는 약초자루 속에 숨어서 북중 국경을 넘어왔다던 대답이 그때 그 녀석 표정과 함께 떠올랐다.

그때는 약초인 줄만 알았지, 나물까지 그렇게 잘 아는 줄은 몰랐다. 그때부터 나는 그 녀석과 함께 매주 일요일이면 나물을 뜯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나는 먹는 쑥과 먹지 못 하는 쑥도 차츰 구별할 수 있게 되었고 단오 전에 나오는 모든 풀은 먹어도 탈이 나지 않는다는 것과 느룹나무는 껍질도 약이라는 사실도 그 녀석한테서 배웠다.

바람이 흙먼지를 일으키는 이맘 때, 봄나물이 지천으로 시장에 나오는5월, 딱 이맘때만 되면, 난 열병을 앓듯이 그 녀석 생각이 무시로 난다.

말을 타는 기수가 되고 싶다던 녀석, 운영비용을 감당하지 못 하고 물망초학교가 문을 닫게 되었을 때 그 녀석을 어떻게 할 수가 없어 고마운 분께 위탁하던 일까지...

봄이면 달큰하면서도 쌉쏘롬한 나물을 먹으면 나는 혀만 쓴 게 아니라 내 온 몸에 쓴 기가 돌아 아프다.

이 녀석의 사연이랑 몇몇 탈북어린이들의 사연들은 물망초에서 펴낸 가족동화 '거짓말같은 참말'에 들어 있다.

요즘은 어린이날에 책을 선물하는 일도 드물지만 한 번 엄마가 아이들한테 할머니 할아버지가 손주들한테 자분자분 읽어주면 어떨까?

주머니 속에 들어앉아 백두산과 두만강을 건넌 아이의 이야기를!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Kyung-Wha Chung - violinist
Myung-Whun Chung - pianist and conductor
Chung Myung-wha - cellist
Jo Su-mi - classical soprano
Sam Yoon
4 Korean Americans officially work for President Obama
윔블던 첫 한국계 챔피언 탄생
Rhythmic gymnast Son Yeon-jae sets sights on Olympics
Today's Challenges --Tomorrow's Glory: Think Globally and Act LocallDr. Young Woo Kang (Author)
Sumi Jo's Art of Sharing
대한민국서 가장 잘나가던 의사 겸 교수가 쪽방촌으로 간 건…
한국인 첫 하버드대 수석 졸업한 경제학과 진권용(20)씨.
Robert J. Fouser, Hanok village keeper
2nd Annual Korean Literature English Essay Conte
Kim Ki-duk's Pieta takes top honor in Venice
 1  2  3  4  5  맨끝





Donation

678-978-2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