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Password  
  Forgot Password or ID | Sign Up  
 
     
Welcome to KoreanFest.com

《자니 윤의 죽음이》




 《자니 윤의 죽음이》

내일 나의 자회상이 될 수있는 
가슴 절절한 아픔이 밀려오는 
이야기입니다. 
우린 남은 세월 무엇을위해,
어떻게 살아야 할지?
                    
3월8일(미국시간 84세) 자니윤이
자손이 없어 외롭고 쓸쓸하게
살다가 빈손으로 하직했습니다
삼가 조의를 표하며 인생무상의 
글 공유합니다

세게 방방곡곡 뒤흔드는 코로나19
인류에게만 내려진 대재앙의
먹 구름은 언제나 개일는지?
서로 아끼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귀하고 소중한 님! 
오늘도 두 손 모아 기도를...
선택된 은총안에 무탈하시길요?

[人生 無常]

LA 코리아타운에서 약 8마일(약 13km) 가량 북동쪽으로 가면 '몬테시토 하이츠' 라는 동네가 나옵니다. 히스패닉계 주민이 많이 사는 그곳에 허름한 건물의 양로병원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헌팅턴 헬스케어 센터' 라는 간판이 내걸려 있는 이곳에 들어서니 새하얀 머리카락에 핏기없는 얼굴의 낯익은 노인이 휠체어에 앉아 있었습니다.
휠체어에 기대지 않고는 한발도 옮기기 힘든 이 노인. 매일 매일 기억 한조각씩을 잃어가고 있는 노인은 왕년의 유명한 코메디언 '자니 윤'이었습니다.

처량하고 쓸쓸하게 양로병원의 한 구석에 쭈구리고 앉아 있는 이 노인이 한때 ‘코미디계의 대부’로 불리며 한 시대를 풍미했던 주인공이었습니다.
눈썹까지 서리가 내린듯 하얀데다 주름은 더욱 깊어져 있습니다. 깊어진 눈망울엔 초점도 없고 눈빛조차 흐릿합니다.

1960~70년대 미국인을 웃기고 울린 유명한 토크쇼 ‘자니 카슨쇼’의 단골 게스트로 스타덤에 올라  1980년대에는 한국 SBS-TV에서 ‘자니 윤쇼’ 인기토크쇼를 진행했던 인물이죠.

지난 2016년 여름 자니 윤씨는 제2의 고향인 미국으로 돌아와 남가주 오렌지 카운티 터스틴시의 한 양로병원에서 몸을 맡겼습니다.
LA에서 안정된 생활을 하던 윤씨는 2006년 LA를 방문한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통령후보 미국후원회장을 맡았습니다.

그 인연으로 박근혜씨가 대통령에 당선되자 2014년 한국관광공사 감사를 맡아 한동안 서울에서 지냈습니다. 그러다 뇌출혈이 찾아왔고 겨우 몸을 추스렀으나 고국 생활은 그걸로 끝났습니다.

인생의 황금기를 보낸 미국으로 다시 돌아왔지만 그의 주변에는 아무도 남아 있지 않았습니다. 60대에 결혼했던 부인도 떠났고, 화려하고 커다란 저택도 누군가에 의해 팔려버렸답니다.

보행기에 의지해 힘들게 버텨내던 그에게 어느날 알츠하이머, 치매가 찾아들었죠. 19일 헌팅턴 양로병원에서 만난 윤씨는 더 이상 예전의 ‘자니 윤’이 아니었습니다. 자신의 이름은 어렴풋이 알고 있는 듯 했지만 그 이름을 만들어준 스토리에 대한 기억은 잃어버린 듯했습니다. 

 “자신이 누구인지 아느냐”라는 질문을 했더니 힘들게 생각해보려는 표정으로 얼굴을 찡그리지만 기억을 떠올리지 못하자 금세 울음을 터뜨리고 말았습니다.

윤씨와 같은 방에 기거하는 한인 노인 모씨는 “기억을 잘 못한다. 본인이 원하는 말을 못하고 다른 사람의 말도 잘 이해 못 하다 보니 하루 종일 멍하게 앉아 있다”라고 귀띔합니다. 윤씨의 기억은 연결고리가 없는 듯했습니다. 

그러다 그를 진짜 엔터테이너로 만들어 준 쟈니 카슨 쇼에 대한 기억을 묻자 고개를 끄덕입니다. 그러다가 이혼해서 남이 돼버린 전 부인을 언급하자 아주 작은 목소리로 “아내가 올 거야”라고 중얼거렸습니다.

두세달에 한차례씩 자니 윤씨가 있는 양로병원을 찾아본다는 임태랑씨(전 민주평통 LA회장)는 “잘 나갈 때 그렇게 가깝게 어울리던 친구들도, 한이불을 덮고 자며 한국에선 행복한 부부처럼 방송까지 탔던 전 부인도 아예 내팽개 쳐버렸습니다. 사람들이 그러는게 아닌데 다들 참 야박하다”라며 혀를 찼죠.

2시간 넘에 이어진 인터뷰 시간 동안 윤씨를 유일하게 웃게 만든 단어는 ‘자니 카슨 쇼’ 였습니다. 그 순간이 몇초에 불과했지만 윤씨의 기억에서 가장 소중한 한 토막으로 남아 있음이 분명했습니다.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스포트라이트를 받던 윤씨에게 찾아온 인생의 겨울은 지독하게 시럽고 추워보였습니다.
그냥 마음이 짠해서 이 글을 올려 봅니다.
 
 《젖은 낙엽은 되지 말자!》
 
우아하게 늙는 것은 모든 노인들이 바라는 이상이다. 하지만 노인 4고(苦)라는 말이 있듯이 노인들에겐 십중팔구 늘그막에 바라지 않은 불청객이 찾아오게 마련이다.
 
병고(病苦),
빈고(貧苦),
고독고(孤獨苦),
무위고( 無爲苦)
가 그것인데 만일 이중에 어느 하나에도 해당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축복(祝福)받은 노인이다. 
 
일찌기 공자(孔子)는 노년이 되면 모든 욕심의 유혹부터 뿌리쳐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 말 속에는 노욕(老慾)은 곧 노추(老醜)와 직결된다는 의미가 함축돼 있어 여기에 노욕(老慾)이란 불청객이 5고(苦)로 하나 더 추가된다.
 
세계적으로 덕망이 높은 존 맥아더 목사는 노인들의 삶을 이렇게 말했다.
 
"단지 오래 살았다는 것만으로 늙은 것은 아니다.   사람이 나이가 들면 얼굴에 주름살이 생기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하지만 말년에 꿈마저 버린 사람은 대신 마음의 주름살이 생길 것이기에 노인 세대는 지금도 할 수 있다’ 는 꿈까지 버려서는 안된다".
 
때문에 남은 인생 여정을 살아갈 우리 노인들도 국가나 사회가 주변에서 무엇을 해주기 만을 바랄 것이 아니라  스스로 무엇인가 할 일을 찾아서 해야 하는 쪽으로 삶의 방향을 바꿔야 한다.
 
노인들에게 엄숙한 충고를 던진다면 어떤 일을 해보기도 전에 체념부터 하지말라는 것이다. 나는 안 돼,  나는 이제 쓸모없는 늙은이야 따위의 푸념은 자신을 스스로 매장하는 짓이다.
우리 옛 조상들은 쓸모없다고 생각했던 노인들의 경륜을 지혜로 받아들였다.
 
정약용의 목민심서를 보면 걸언례(乞言禮)라는 제도를 시행했던 내용이 나온다.
고을안의 80세 이상 노인들을 국가기관에 초대해 윗자리에 모시고 잔치를 베풀고  노인들의 입을 통해 백성들이 당하는 괴로움이나 고통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해 좋은 의견이나 지적이 나오면 시정할 방법을 전해 들었다.
 
80넘은 노인들은 두려움이나 이해타산 없이 거침없이 말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됐던 제도인 것 같은데 현재는 노인들이 가정에서나 사회에서 부담만 주는 귀찮은 존재 취급을 받고 있는 것 같아 서글픔이 밀려온다. 
 
일본의 주부들은 직장에서 정년퇴직을 하고 집안에 죽치고 들어앉은 늙은 남편을 ‘오치누레바(濡れた落ち葉)’라고 부른다고 한다.
우리말로는 ‘젖은 낙엽’이라는 뜻이다. 
 마른 낙엽은 산들 바람에도 잘 날아가지만 젖은 낙엽은 한번 눌어붙으면 빗자루로 쓸어도 땅 바닥에서 떨어질 줄 모른다.

‘오치누레바’ 라는 말은 집안에서 정년퇴직후의 늙은 남편을 부인이 밖으로 쓸어내고 싶어도 착 달라붙어 떨어지지 않으니 부담스런 존재라는 뜻이지만, 당사자인 우리 노인들에게는 심히 모욕적인 표현이다.
 
노령 인구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현실을 감안하면 ‘젖은 낙엽’ 신세의 노인들은 앞으로도 대폭 늘어나게 될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노인들도 계속 존경을 받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

독일이 낳은 위대한 문호 괴테는 74세 때 19세 소녀인 울리께와 뜨거운 사랑을 나눠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다.

일본의 100세 시인 할머니 ‘시바다 도요’ 는 92세 때 아들의 권유로 시(詩) 쓰기를 시작해서 99세에 기념비적인 ‘약해지지 마’ 라는
시집을 발간해 150만부의 베스트셀러를 기록했다.
 
‘살아 있어 좋았어, 살아 있기만 해도 좋은 것이니 약해지지 마’ 라는 내용의 시바다 도요의 詩는 노인들의 삶에 큰 용기를 주고 있다.

이 세상 젊은이들이여!
나도 젊었을땐 그 젊음 영원한 줄 알았는데 60. 70. 80Km 초고속 과속앞에 속수무책 이더라,  정신 못  차리면 요양원 갈 날도 코 앞이더라,

그러니 어르신네. 친구분들. 소외받는 슬픈 노인들이여!! 
늙었다고 절대 기죽지 말고 체념하지도 외로워 하지말자. ‘나도 할 수 있다’ 는 자신감과 용기를 잃지 말아야 한다.  서로 안부 살피며 오늘도 내일도 열심히 사십시다!
 
꿈까지 잃게 되면 “젖은 낙엽” 신세로 전락해 외롭고 긴 인생 여정의 막다른 길로 내몰리게 됩니다. 인생의 빛깔은 아침보다 황혼이 더욱 찬란한 법임을 잊지 말 일입니다.

【添言】
사바다 도요 100세 때 발간한 애송 시를 읇조려 봅니다.

무심코  한말이 
큰 상처를 입혔는지
나중에야 깨달을 때가 있어

그럴 때 나는 그의 가슴  
속으로 성큼 닥아가
미안합니다 라고 말하고
지우개와 연필로 그말을 고치지.

잊자나 괴롭다고 슬퍼 하지마.
햇빛과 산들바람은 한쪽 편만 
들지 않아. 꿈은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꿀 수있어

나도 괴로울 때가 있었어
살아있어 행복 했어
약해지지 마.

내 나이 90이 넘으니 
나의 하루 하루의 생활이
너무나도 사랑스러워

친구들로부터 걸려 오는  
안부 전화
집으로 찾아주는 손님들

각각 모두가 내의 살아갈 
용기와 힘을 선물해 주네.

“오치누레바(濡れた落ち葉)”
 “젖은 낙엽”은 되지 마시게요!
                 (담은 글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Kyung-Wha Chung - violinist
Myung-Whun Chung - pianist and conductor
Chung Myung-wha - cellist
Jo Su-mi - classical soprano
Sam Yoon
4 Korean Americans officially work for President Obama
윔블던 첫 한국계 챔피언 탄생
Rhythmic gymnast Son Yeon-jae sets sights on Olympics
Today's Challenges --Tomorrow's Glory: Think Globally and Act LocallDr. Young Woo Kang (Author)
Sumi Jo's Art of Sharing
대한민국서 가장 잘나가던 의사 겸 교수가 쪽방촌으로 간 건…
한국인 첫 하버드대 수석 졸업한 경제학과 진권용(20)씨.
Robert J. Fouser, Hanok village keeper
2nd Annual Korean Literature English Essay Conte
Kim Ki-duk's Pieta takes top honor in Venice
 1  2  3  4  5  맨끝





Donation

678-978-2220